시작
Swift에서 제어문은 조건에 따라 특정 블럭의 코드 실행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제어문에는 if와 switch 두 가지가 있습니다. if 제어문은 특정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별하고, 각각의 조건에 따라 각각의 블럭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switch 제어문은 여러 값 중 하나를 선택하고, 각각의 값에 따라 다른 블럭의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본 글에서는 Swift에서 제어문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세부내용
1.if문 정리
Swift의 if문은 기본적으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문법을 사용합니다.
if 조건 {
실행할 구문
} else if 다른 조건 {
다른 실행할 구문
} else {
마지막 실행할 구문
}
조건은 참, 거짓을 나타내는 논리값(Boolen)과 비교연산, 논리연산, 범위를 사용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if문 안에서 중첩된 if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switch문 정리
Swift의 switch문은 if문과 다르게 상황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문법으로 사용합니다.
switch 비교할 값 {
case 비교할 값1 :
실행할 구문
case 비교할 값2 :
실행할 구문
default :
마지막 실행할 구문
}
switch문은 비교할 값과 여러 case로 나누어진 블록의 비교값과 일치하는 경우 해당 case의 코드를 수행합니다. 만약 비교할 값과 일치하는 case가 없다면 default 블록의 코드가 실행됩니다. 또한 switch문에는 중첩된 switch문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switch문 정리
Swift에서 switch 문은 각 케이스에 따라 적합한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switch 문은 각 케이스 사이에 break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다중 if-else 문보다는 간결하고 명확합니다. 또한 for 문과 연관하여 사용할 수 있어 값을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합니다.
기본적인 switch 문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switch 값 {
case 값1 :
// 코드
break
case 값2 :
// 코드
break
default :
// 코드
}
switch 문은 값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구분합니다. 각 케이스 뒤에는 break를 명시해야 합니다. 만약 break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 다음 케이스로 넘어가게 됩니다. 만약 어떤 값에 대해 모든 케이스를 처리하지 못했을 경우 default를 사용합니다.
switch 문은 주로 if-else 문보다 좀 더 간결하고 명확한 코드를 작성할 때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케이스별로 분기를 나누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조건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for 문과 연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if-else문 사용법
Swift에서 if-else문은 간단한 조건문을 사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else문은 조건이 참이면 if 블록 안의 코드 실행, 거짓이면 else 블록 안의 코드를 실행합니다. if-else문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if 구문 작성: if문의 조건을 작성하고 조건이 참이면 실행할 코드 블록을 작성합니다.
2. else 구문 작성: else 문을 사용하여 조건이 거짓이면 실행할 블록을 작성합니다.
3. 종료: 종료 구문을 사용하여 조건문을 종료합니다.
Swift의 if-else문을 사용하면 조건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조건을 사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4.switch-case문 사용법
Swift에서 switch-case문은 하나의 값과 여러개의 케이스 중 하나를 비교하여 실행하는 문법입니다. 기본 구조는 switch 문의 값과 일치하는 case를 찾아 블록 내부의 코드를 실행합니다.
switch 문의 값은 간단한 값이나 객체뿐만 아니라 복잡한 값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case 블록 내부에 break 문을 사용하여 switch 문의 실행을 중단시킬 수도 있고, fallthrough 문을 사용하여 다음 case를 실행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let age = 18
switch age {
case 0…17:
print(“미성년자입니다.”)
case 18…25:
print(“성인입니다.”)
default:
print(“나이를 잘못 입력했습니다.”)
}
위 예시는 age의 값에 따라 미성년자, 성인, 나이 잘못 입력 중 하나를 출력하는 예시 입니다. switch 문의 값이 범위 0…17 인 경우 “미성년자입니다.”를 출력하고, 범위 18…25 인 경우 “성인입니다.”를 출력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나이를 잘못 입력했습니다.”를 출력합니다.
5.조건문 사용 시 주의사항
Swift에서 조건문을 사용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째로, 조건문을 사용할 때 연산자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비교연산자(==, !=, >, =,
둘째로, 조건문의 블록을 잘 구분해야 합니다. if문과 switch문의 중괄호는 반드시 잘 사용되어야 하고, 마지막의 중괄호는 생략할 수 없습니다.
셋째로, switch문에서는 반드시 각 case 블록의 마지막에 break 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break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다음 case 블록이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마지막으로, switch문에서 default 블록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모든 case 블록을 다 사용하려면 default 블록을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마치며
Swift에서 제어문(if, switch)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if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제어하는 문법으로써,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한다.
if 조건 {
실행문
}
switch 문은 if 문과 유사하며, 특정 조건에 따라 여러 블록의 코드를 실행하는 문법으로써, 다음과 같은 형태로 사용한다.
switch 조건 {
case 값1:
실행문
case 값2:
실행문
default:
실행문
}
따라서 Swift에서는 if문과 switch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조건에 따라 적절한 블록의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 이 두 가지 문법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