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에서 프로토콜 사용 방법과 예제

서론

Swift에서 프로토콜은 특정 기능이나 특성을 정의하기 위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입니다. 프로토콜은 여러 객체간 공유하거나 다른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Swift에서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객체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객체의 자체 동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객체가 갖추어야 하는 속성 및 메소드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Swift에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방법과 예제를 소개합니다.

 

Swift에서 프로토콜 사용 방법과 예제
-스위프리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본론

1.프로토콜 정의

Swift에서 프로토콜은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메소드, 프로퍼티, 이니셜라이저 등의 요구사항을 명시한 것으로, 클래스, 구조체 또는 열거형에 적용할 수 있다. 프로토콜은 클래스나 구조체가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가져야 할 기능과 구현 내용을 정의하는데 사용된다. 프로토콜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은 이 프로토콜을 채택한 것으로 간주된다. Swift에서는 프로토콜을 통해 객체지향과 다형성 개념을 구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과 같이 사람 객체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객체를 이동하거나 소리를 내게 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기능이 구현되어야 한다. 그렇기 위해 객체가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만들어보자.

protocol Moveable {

func move()

}

protocol MakeSound {

func makeSound()

}

이렇게 프로토콜을 만들고 이를 객체가 채택하면 객체는 move()와 makeSound()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프로토콜 사용 방법

Swift에서 프로토콜은 기능과 행동을 정의하고 구현하는 일종의 컨트랙트이다. 메소드, 프로퍼티, 이니셜라이저 등을 정의하고 구현을 위해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다.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그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클래스나 구조체를 정의해야 한다. 프로토콜은 이름 뒤에 ‘Protocol’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한다. 프로토콜의 구현은 클래스나 구조체 안에서 프로토콜을 구현할 때 프로토콜 이름을 명시해 주면 된다.

예를 들어, 프로토콜의 이름이 ‘Movable’이고 그것을 구현하기 위한 클래스는 ‘Car’이라고 가정하자. Car 클래스는 다음과 같이 Movable 프로토콜을 구현할 수 있다.

class Car: Movable {

// 구현할 내용 작성

}

 

3.프로토콜 구현하기

Swift에서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프로토콜은 protocol 키워드를 사용해서 정의할 수 있고, 프로토콜은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등 모든 타입이 준수해야 할 규칙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의 구현은 다음과 같이 작성합니다.

프로토콜 이름을 적고, 괄호 안에 준수해야 할 요구사항을 적습니다. 그리고 구현할 타입의 이름을 쓰고, 그 이름 뒤에 콜론(:)을 붙여줍니다. 그리고 괄호 사이에 프로토콜 이름을 적습니다. 그 다음 구현할 메서드들을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학생의 정보를 저장하는 예제를 보겠습니다.

protocol StudentData { // 프로토콜 정의

var name: String { get set } // 이름 프로퍼티

var id: Int { get set } // 아이디 프로퍼티

func getStudentInfo() -> String // 학생 정보를 가져오는 메서드

}

struct Student: StudentData { // 구조체는 StudentData 프로토콜을 준수합니다.

var name: String

var id: Int

func getStudentInfo() -> String { // 프로토콜의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return “이름: \(name), 아이디: \(id)”

}

}

따라서, 위 예제에서는 Student 구조체가 StudentData 프로토콜을 준수하고 있고, 그 프로토콜의 메서드인 getStudentInfo() 메서드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4.프로토콜 상속하기

프로토콜은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등의 다른 타입과 동일하게 프로토콜도 상속할 수 있습니다. Swift에서 프로토콜은 하나 이상의 프로토콜을 상속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은 클래스나 구조체가 만족해야 할 규칙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로토콜을 상속하면 프로토콜이 정의한 메소드나 프로퍼티를 상속받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 상속을 위해서는 프로토콜 이름 뒤에 콜론(:)을 붙여 하나 이상의 프로토콜을 상속받을 수 있는 구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상속하는 프로토콜이 여러 개인 경우 콤마(,)로 구분해서 작성합니다.

“`

protocol 상속할 프로토콜 A, 상속할 프로토콜 B, 상속할 프로토콜 C {

// 프로토콜의 요구사항

}

“`

상속한 프로토콜의 요구사항은 해당 프로토콜이 정의한 메소드나 프로퍼티가 구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프로토콜 A를 상속받은 프로토콜 B가 있다고 합시다. 프로토콜 B는 프로토콜 A의 요구사항을 추가하여 정의합니다.

“`

protocol A {

var a: Int { get set }

func aFunc()

}

protocol B: A {

var b: Int { get set }

func bFunc()

}

“`

이렇게 상속한 프로토콜 B의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프로토콜 A의 모든 요구사항과 프로토콜 B의 모든 요구사항이 모두 구현되어야 합니다. 프로토콜 A가 정의한 요구사항을 상속받은 프로토콜 B는 다음과 같이 구현합니다.

“`

struct C: B {

var a: Int

var b: Int

func aFunc() {

// 구현

}

func bFunc() {

// 구현

}

}

“`

 

5.프로토콜 예제

프로토콜은 특정 기능을 정의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로, Swift에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정의한 기능을 다른 클래스나 구조체와 별도로 구현할 수 있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프로토콜 안에서 정의된 메소드는 구현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프로토콜을 구현하는 클래스나 구조체는 해당 기능을 구현해야한다.

아래는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예제이다.

protocol Moveable {

func move()

}

class Animal: Moveable {

func move() {

print(“Animal is moving”)

}

}

class Car: Moveable {

func move() {

print(“Car is moving”)

}

}

let animal = Animal()

animal.move()

// Animal is moving

let car = Car()

car.move()

// Car is moving

 

Swift에서 프로토콜 사용 방법과 예제
2-스위프리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결론

Swift에서 프로토콜은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 구조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은 프로토콜 이름 뒤에 괄호를 사용하여 정의합니다.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protocol 프로토콜이름 {

// 구현해야 하는 메소드, 프로퍼티 등

}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클래스, 구조체, 열거, 튜플 등 여러 가지 타입에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은 클래스나 구조체가 구현해야 할 메소드나 프로퍼티를 미리 정의해 놓은 것으로 상속보다 유연하고 간결한 방식으로 기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객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의 예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protocol ExampleProtocol {

var simpleDescription: String { get }

mutating func adjust()

}

struct SimpleStructure: ExampleProtocol {

var simpleDescription: String = “A simple structure”

mutating func adjust() {

simpleDescription += ” (adjusted)”

}

}

이러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간단한 구조를 만들고 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기본 구조를 제공하고, 클래스나 구조체가 이 기능을 상속하지 않고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자동제어왕초보 클릭/통신프로토콜에 대한 설명/RS-485/MODBUS RTU RS485/통신???

자동제어왕초보 클릭/통신프로토콜에 대한 설명/RS-485/MODBUS RTU RS485/통신???

개인회생대출

개인회생자대출

개인회생중대출

개인회생인가대출

회생대출

개인회생소액대출

개인회생면책후대출

개인회생인가후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