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ft에서 상속 개념과 사용 방법

서론

Swift는 Objective-C와 동일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등을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이러한 객체들 간의 상속 관계를 정의하기 위해 Swift에는 상속 개념이 있다. 상속은 하위 클래스가 상위 클래스의 기능을 물려받는 개념으로, 상위 클래스는 superclass라고 불리며, 하위 클래스는 subclass라고 불린다. Swift에서 상속은 class를 사용하여 구현하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Swift에서 상속 개념과 사용 방법
-스위프리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본론

1. Swift에서 상속 개념

Swift 언어는 객체지향 언어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프로토콜 지향 언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토콜 지향 언어이기 때문에 상속이라는 개념 자체가 Swift 언어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상속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클래스를 상속하는 방법과 프로토콜을 상속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클래스를 상속하기 위해서는 클래스 상속 키워드인 ‘class’를 사용하고, 프로토콜을 상속하기 위해서는 프로토콜 상속 키워드인 ‘protocol’을 사용합니다. Swift에서 상속을 사용하면, 다른 클래스 또는 프로토콜의 기능을 가져와 기존 클래스에 추가하거나, 기존 기능을 수정하여 더 효율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상속의 이해

Swift에서 상속은 기존의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또는 프로토콜을 상속받아 기능을 확장하거나 구현하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능을 의미합니다. Swift의 클래스는 한 개의 부모 클래스만 상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토콜을 상속 받아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상속을 하기 위해서는 클래스 생성 시에 ‘class 클래스명 : 부모클래스 또는 프로토콜명’의 형태로 작성하면 됩니다. 부모클래스나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기능을 자식 클래스가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식 클래스는 새로운 기능을 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상속 사용 방법

Swift에서 상속은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프로토콜 등이 상속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상속을 받는 객체를 자식 클래스, 구조체 또는 열거형이라고 하며, 상속을 부모 클래스, 구조체 또는 열거형이라고 합니다.

Swift에서 상속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속을 받을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또는 프로토콜을 정의합니다.

2. 자식 클래스, 구조체 또는 열거형의 정의 부분에서 상속을 위한 키워드인 ‘: (콜론)’ 을 사용하여 부모 클래스, 구조체 또는 열거형을 입력합니다.

3. 자식 클래스, 구조체 또는 열거형이 부모 클래스, 구조체 또는 열거형으로부터 상속받은 기능을 사용합니다.

상속을 사용하면 코드의 재사용이 가능하며, 자식 클래스 또는 구조체는 부모 클래스 또는 구조체의 기능들을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상속을 받는 객체는 부모 객체가 없어도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상속 개요

Swift에서는 클래스 자료형과 구조체 자료형 모두 상속을 지원합니다. 상속은 하나의 기존 클래스 또는 구조체에서 다른 클래스 또는 구조체로부터 속성과 기능을 상속받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상속을 통해 다른 클래스 또는 구조체의 기능을 확장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상속 시 부모 클래스 또는 구조체의 기능을 자식 클래스 또는 구조체가 재정의할 수 있으며, 자식 클래스 또는 구조체는 부모 클래스 또는 구조체의 속성과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5. 상속 예제

Swift 는 클래스, 구조체, 열거형 등의 데이터 타입을 상속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개념인 상속이 있습니다. 상속을 사용함으로써, 기존의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고 기존의 클래스로부터 물려받은 기능을 그대로 가져다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상속을 사용하기 위해서 기존의 클래스를 상속하는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클래스를 정의할 때 클래스 이름 뒤에 부모 클래스를 상속하기 위해 콜론(:) 과 부모 클래스를 지정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상속 받은 새로운 클래스는 기존의 클래스로부터 물려받은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존의 클래스 Animal이 있고 새로운 클래스 Dog을 정의한다면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class Dog: Animal {

// 개별 기능 정의

}

여기서 Dog은 Animal 클래스로부터 물려받은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별 기능을 추가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swift에서 상속을 위한 특수한 개념들로 클래스 상속, 프로토콜 상속 등이 있습니다.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위해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Swift에서 상속 개념과 사용 방법
2-스위프리
(위 사진은 내용과 무관함 Pexels 제공 사진)

 

결론

Swift에서 상속은 기존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객체 지향 기능으로, 클래스를 반복하지 않고 기존 클래스의 기능을 다시 사용하는 방법이다. 상속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 클래스를 정의해야 한다. 이후, 클래스에서 사용할 속성과 메소드를 정의하고, 해당 클래스에서 상속을 받기 원하는 클래스를 정의한다. 이때 상속을 받기 위해 `class 자식클래스이름: 부모클래스이름`으로 정의한다. 상속을 받은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상속받으며, 상속받은 클래스에서는 부모 클래스의 코드를 수정할 수도 있다. 부모 클래스가 업데이트 되었을 경우, 모든 기능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개인회생대출

개인회생자대출

개인회생중대출

개인회생인가대출

회생대출

개인회생소액대출

개인회생면책후대출

개인회생인가후대출